우연인지는 모르겠지만 최근 팬덤사업과 관련된 사업계획을 자주 접하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 글에서는 팬덤 사업이 무엇인지 간략하게 소개하고자 한다.
먼저, 팬덤 비즈니스 모델이란 음악, 뮤지컬, 연극, 영화, 축구, 배구 등의 팬을 대상으로 하는 비즈니스 모델을 말한다.
여기서 팬덤이란 특정 가수, 배우, 운동선수에게 열렬한 관심과 지지를 보내는 것을 의미한다.
, 또는 팀. 그리고 팬덤 비즈니스 모델은 이러한 팬덤을 활용해 수익을 창출하는 것을 말한다.
이러한 팬덤 비즈니스 모델은 다양한 형태로 나타난다.
여기에는 팬들을 위한 티켓 및 앨범 판매, 굿즈 제작 및 판매, 팬클럽 운영, 기부 등이 포함됩니다.
팬덤 관련 상품이나 서비스를 제공하여 팬들에게 가치를 제공하고 수익을 창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팬덤 비즈니스 모델에서는 기업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결합해 팬 커뮤니티를 구축하고, 라이브 콘텐츠를 제공하며, 팬아트, 팬픽션 등 창작물을 제공해 팬들 간의 상호작용을 촉진한다.
그리고 우리는 새로운 제품이나 콘텐츠를 배포하는 대가로 수익을 창출합니다.
한편, 아티스트, 스포츠팀, 배우 등에게는 소속감과 지속적인 수익을 제공하고, 팬들에게는 열정과 충성심의 공간을 제공합니다.
이 팬덤 사업의 시장 규모는 나날이 확대되고 있다.
이 때문에 많은 기업들이 이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특히 K-POP이 유명해지면서 해외 시장 규모도 커지고 있다.
이렇게 확대되는 팬덤 시장에서 어떤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가장 좋을지 고민하는 것은 매우 생산적인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좋은 모델 개발하셔서 사업 성공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신기술사업화연구소 ([email protected])